넘어짐 사고는 흔하게 발생되는 사고 입니다.
대게는 넘어질때 순간적으로 손으로 땅을 짚게 되는데요.
땅을 짚고 넘어지는 경우,
손목에 체중의 2~10배에 달하는 힘이 전달되기 때문에
손목골절, 중족골(손등뼈,손허리뼈)골절(S62220) 및 손가락골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중족골골절(S62220) 같은 경우는 넘어짐 사고로도 발생 될 수 있으나,
주먹을 쓰다가 큰 충격을 받게 되면 손허리뼈가 부러지게 됩니다.
대부분의 경우에 손에 직접적인 충격을 받을 때에 부러지게 되며,
대표적으로 복싱선수에게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오늘 사례의 분께서도 넘어질때 땅을 손으로 짚는바람에
손등뼈인 제1중족골 골절(S62220)되셨고, 비관혈적 골정복술 및 금속강선 고정술을 받으셨습니다.
치료를 위해 내고정술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후유장해진단을 받으셨는데요.
해당 사례에 해대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손등뼈 중족골골절(S62220)로 인한 손가락의 후유장해
중족골
손허리뼈라고도 불리며 손바닥을 이루는 손목뼈와 손가락뼈 사이에 있는 다섯쌍의 손뼈 입니다.
제1손허리뼈(중족골)은 다른것들보다 짧고 단단하며, 손목뼈로 부터 큰 각도로 갈라져 있습니다.
손가락의 장해 2018.04.01 개정약관
10. 손가락의 장해
가. 장해의 분류
장해의 분류 | 지급률 |
1)한 손의 5개 손가락을 모두 잃었을 때 2)한 손의 첫째 손가락을 잃었을 때 3)한 손의 첫째 손가락 이외의 손가락을 잃었을 때(손가락 하나마다) 4)한 손의 5개 손가락 모두의 손가락뼈 일부를 잃었을 떄 또는 뚜렷한 장해를 남긴 때 5)한 손의 첫째 손가락의 손가락뼈 일부를 잃었을 때 또는 뚜렷한 장해를 남긴 때 6)한 손의 첫째 손가락 이외의 손가락의 손가락뼈 일부를 잃었을 때 또는 뚜렷한 장해를 남긴 때(손가락 하나마다) | 55 15 10 30 10 5 |
나. 장해판정기준
1)골절부에 금속내고정물 증을 사용하였기 때문에 그것이 기능장해의 원인이 되는 때에는 그 내고정물 등이 제거된 후에 장해를 평가한다. 단, 제거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고정물 등이 있는 상태에서 장해를 평가한다.
2)관절을 사용하지 않아 발생한 일시적인 기능장해(예를 들면 캐스트로 환부를 고정시켰기 때문에 치유 후의 관절에 기능장해가 발생한 경우)는 장해로 평가하지 않는다.
3)손가락에는 첫째 손가락에 2개의 손가락관절이 있다. 그 중 심장에서 가까운 쪽부터 중수지관절, 지관절이라 한다.
4)다른 네 손가락에는 3개의 손가락관절이 있다. 그 중 심장에서 가까운 쪽부터 중수지관절, 제1지관절(근위지관절) 및 제 2지관절(원위지관절)이라 부른다.
5)'손가락을 잃었을 때'라 함은 첫째 손가락에서는 지관절부터 심장에서 가까운 쪽에서, 다른 네 손가락에서는 제1지관절(근위지관절)부터 (제1지관절 포함) 심장에서 가까운 쪽으로 손가락이 절단되었을 때를 말한다.
6)'손가락뼈 일부를 잃었을 때'라 함은 첫째 손가락의 지관절, 다른 네 손가락의 제1지관절(근위지관절)부터 심장에서 먼 쪽으로 손가락 뼈의 일부가 절단된 경우를 말하며, 뼈 단면이 불규칙해진 상태나 손가락 길이의 단측 없이 골편만 떨어진 상태는 해당하지 않는다.
7)'손가락에 뚜렷한 장해를 남긴 때'라 함은 첫째 손가락의 경우 중수지관절 또는 지관절의 굴신(굽히고 펴기)운동영역이 정상 운동영역의 1/2 이하인 경우를 말하며, 다른 네 손가락에 있어서는 제1, 제2지관절의 굴신운동영역을 합산하여 정상운동영역의 1/2 이하이거나 중수지관절의 굴신(굽히고 펴기)운동영역의 1/2 이하인 경우를 말한다.
8)한 손가락에 장해가 생기고 다른 손가락에 장해가 발생한 경우, 지급률은 각각 적용하여 합산한다.
9)손가락의 관절기능장해 평가는 손가락 관절의 관절운동범위 제한으로 평가한다. 각 관절의 운동범위 측정은 장해평가시점의 「산업재해보상보험법 시행규칙」 제 47조 제 1항 및 제 3항의 정상인의 신체 각 관절에 대한 평균 운동가능영역을 기준으로 정상각도 및 측정방법을 따른다.
손허리뼈(중수지관절)골절(S62220) 및 손가락의 후유장해 진단 받은 사례 정리
[차트와 진단서 상 확인되는 내용]
수상일자 : 2018.03.21
수상내용 : 넘어져서 수상
진단명 : 좌측 수부 제 1중수지골 기저부 골절
진단코드 : S62220
수술명 : 비관혈적 정복술 및 금속강선 고정술
[후유장해진단서 상 확인되는 내용]
좌측 제 1수지 중수지골 기저부 골절 진단으로
치료를 위해 비관혈적 정복술 및 내고정술 시행하였음
수술 이후
해당 부위 운동각도 평가상
정상범위에서 1/2 이하로 운동범위의 제한이 있음으로 확인됨.
이는 보험약관 팔의 장해의 분류표 상
5)한 손의 첫째 손가락의 손가락뼈 일부를 잃었을 때 또는 뚜렷한 장해를 남긴 때에
해당됨을 알 수 있습니다.
손허리뼈(중수지관절)골절(S6220)시 수술방법
금속판 고정술
손등에 절개를 한 뒤에 뼈를 맞추고 여기에 금속판과 나사로 뼈를 고정해줍니다.
견고한 고정으로 빠른재활이 가능하며, 더 정확한 교정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주변 조직들이 손상되어 골절 유합이 늦고 불유합등의 부작용이 따를 수 있습니다.
금속핀 고정술
최소절개를 하고 골절 부위를 보지않고 핀으로 고정하는 방법입니다.
수술시간이 짧고 간단하며 주변 조직을 다치지 않고 골절 부위를 직접적으로 조작하지 않아 골절의 유합이 빠릅니다.
금속고정술과는 반대로 정확한 정복이 어렵고, 고정력이 금속판에 비해 떨어질 수 있어 재활시간이 좀 더 걸린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넘어지면서 땅을 짚어 다칠수 있는 손허리뼈골절(S62000)과
그로 인해 발생될 수 있는 후유장해 진단에 대해 포스팅 해보았습니다.
추가로 보험약관상의 팔의 후유장해에 대해서도 정리해두었는데요.
위의 정리해둔 약관의 내용을 읽어보아도 해석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손허리뼈(S62220)골절 및 손가락의 후유장해와 관련하여
궁금하신점이 있으신 경우에는
문의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
전화번호
대표번호 : 1833-2580
Comments